대표전화
[핵심만 쏙쏙! 상담 코너]
Q1. 정기적으로 점검 서비스를 받으면서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. |
1. 온 가족이 매일 물을 마셨고, 특히 아이들이 마셨다고 생각하면 더 화가 나는 상황인데요. 변호사님,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죠?
2. 그럼 정신적인 피해보상은 받을 수 있나요?
Q2. 얼마 전, 베란다 창틀 공사와 발코니 확장 공사를 했습니다. 그런데 창틀 공사가 잘못된 건지, 빗물이 스며들면서 마루 색깔이 변색됐습니다. 그래서 창틀 시공업체에 하자보수를 요구했더니, 창틀 누수만 보수를 하겠다고 합니다. 공사를 할 때는 마루가 깔려 있지 않았다면서요. 마루에 대한 보상까지 받을 수 없는 건가요? |
3.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 나서, 문제가 생겨서 속상한 상황인데요. 변호사님, 이 경우에 창틀 시공업체에 마루 변색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을까요?
4. 손해배상을 요구하려면 결국 누수와 마루 손상의 관련이 있다는 걸 증명해야 하는 거죠?
Q3. 세탁소에 옷을 맡기고, 바빠서 두 달 후에 찾으러 갔는데 시간이 오래돼서 옷을 분실한 것 같다고 합니다. 3년 전에 40만 원 정도 주고 샀고, 아끼느라 정말 한 두번 밖에 입지 않은 옷이라고 했더니, 10만 원 정도 보상해 주겠다고 하네요. 동네 세탁소라 영수증을 받지도 않았고, 옷 사진을 찍어 놓지도 않았는데, 어떻게 해야 하죠? 10만 원 받긴 억울합니다. |
5. 아끼는 옷이었으면, 정말 속상했을 것 같은데요. 보상금으로 10만 원, 적당한 건가요?
6. 근데 옷 사진도 없고 영수증도 없는 상황인데, 어떻게 입증을 하죠?
Q4.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믹서기를 샀습니다. 처음에는 작동이 잘 됐는데, 지금은 됐다 안됐다 합니다. 구입한지는 3주 정도 됐는데 환불을 요구했더니, 중고 물품이라 환불이 안 된다고 합니다. 중고 사이트는 판매자의 의무는 없는 건가요? |
7. 요즘 중고 거래 많이 하거든요. 사고 나서 얼마 안 지나서 고장이 나면 화는 나는데, 중고로 저렴하게 산 거니까 어느 정도는 감안해야 하는 건가 싶기도 하거든요?
8. 그럼 판매자가 계속 몰랐다고 주장하면 환불받을 방법은 없는 건가요?
●●●
이승우 대표변호사는
2023년 9월 14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20분에 방송되는
TBN 한국교통방송 <우리동네변호사>에 고정 출연 중입니다.
인천, 경인지역으로 설정 시 이승우 대표변호사가 출연하는 라디오를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