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표전화
-
사건개요
의뢰인은 중학생이던 당시, 성적 호기심을 이기지 못하고 자신의 스마트폰을 이용해 타인의 신체 부위를 촬영하고 말았습니다. 그러던 중 결국 적발이 되었고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받는 처지에 놓였는데, 그 횟수가 적지 않았던 탓인지 소년재판이 아닌 일반 형사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.
-
적용 법조
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1항에 의하면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.
-
변호인의 조력
소년보호처분으로 마무리되는 소년사건이 아닌, 전과가 남을 수 있는 일반 형사사건으로 기소가 되자 의뢰인은 물론 의뢰인의 가족은 큰 걱정이 되기 시작했고, 이를 해결하고자 변호인의 조력을 받기로 결정했습니다. 이에 의뢰인 및 그 가족은 관련 형사 사건 해결 경험이 많은 변호인을 검색하였고, 그 결과 법무법인 법승 부산 분사무소의 변호인들에게 사건을 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. 형사사건은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하면 같은 변호사라고 하더라도 그 접근에 있어 크나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관련 경험이 중요했고, 법무법인 법승의 변호인들은 이와 같은 조건에 부합했기 때문이었습니다.
이후 법무법인 법승 부산 분사무소의 변호인들은 의뢰인 및 가족과 여러 차례의 면담 끝에 일반 형사사건을 소년사건으로 송치하는 결정을 이끌어 내보기로 하였습니다. 이후 의뢰인의 사정을 적극 밝힐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였고, 피해자들의 피해 회복을 위해서도 노력하였습니다.
또한, 변호인들은 의뢰인의 사정을 의견서로 상세히 작성하여 제출한 것은 물론, 직접 법정에 출석하여 의뢰인을 위해 최선을 다해 변론하였습니다. -
결과
재판부는 의뢰인의 반성하는 태도와 관련된 사정, 법무법인 법승 부산 분사무소 변호인들의 변론을 적극 수용하여, 의뢰인을 형사 처벌에 처하지 않고 소년보호사건으로 송치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.
-
본 결과의 의의
미성년자 사건은 그 정도가 중하지 않다면 초기부터 소년사건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다만 죄질이 불량하고 범행이 무겁다면 성인과 같이 일반 형사사건으로 진행되기도 하고, 이 경우 이를 다시 소년사건으로 돌려놓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.
본 사건의 경우 재판 진행 과정에서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, 결국 재판부에서 법무법인 법승의 변호인들의 의견을 받아들였고, 사건을 소년사건으로 보내는 선처를 베풀었습니다.
소년부 송치 |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(카메라등이용촬영ㆍ반포등) - 부산지방법원 서부지원 2023고단2***
-
담당 변호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