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표전화
-
사건개요
의뢰인은 대학생으로 강제추행 혐의 1심 유죄판결을 받은 이후 항소심 재판을 위해 본 변호인의 조력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.
-
적용 법조
제298조(강제추행)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에 대하여 추행을 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.
-
변호인의 조력
법무법인 법승 광주사무소 송지영 형사전문변호사, 김승현 변호사는 곧바로 의뢰인을 위한 TFT을 구성하고 의뢰인과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. 항소이유서 제출 마감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신속하게 1심 증거기록 및 소송기록을 등사하여 법리검토를 진행하였고, 기록을 면밀히 살펴보는 과정 속에서 고소인의 진술 및 증언이 일관되지 않고 모순되는 점을 다수 발견하였습니다. 이에 의뢰인의 행위가 법리적 관점에서 추행에 해당하지 않음에 대한 지적과 함께 고소인의 진술을 온전히 신빙할 수 없는 점 등을 담은 상세한 항소이유서를 제출하여 재판부를 설득하였고, 변론기일 종결 이전 감정신청을 통해 의뢰인의 신체적 접촉이 가능하지 않음에 대한 과학적 분석자료를 추가 제출하였습니다.
-
결과
원심파기, 무죄
-
본 결과의 의의
의뢰인은 수사단계 및 1심에서부터 유명 대형 법무법인을 선임하여 조력 받았음에도 결국 유죄판결을 받게 되어 심리적으로 위축되어있는 상황이었고, 취업제한 등 부수처분으로 인하여 장래가 불투명한 상태였습니다. 억울하게 성범죄자의 낙인이 찍히게 될 운명 앞에 의뢰인은 법무법인 법승을 선택하였고, 그 결과 유죄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를 통해 그간 쌓여왔던 억울함을 풀 수 있었습니다. 의뢰인은 항소심 무죄 판결 이후 법무법인 법승을 만나게 된 것을 ‘천운’이라고 표현합니다. 이처럼 증거기록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첨예한 법리적 주장을 하며 과학적 분석자료까지 제출하는 등 변호인의 체계적 대응과 역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할 것입니다.
광주지방법원 2023노3***
-
담당 변호사